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의 민족분열 그리고 분단의 원인

by 마니챌린지 2023. 2. 14.

만주국을 무너뜨린 소련은 곧바로 한반도로 남하하여 한반도 이북지역에는 소련군이 진주하며 이어 한반도 전체가 점령될 태세에 놓이게되자, 이에 놀란 미군은 북위 38도 선에서 양군이 진주할 것을 제안하고 소련은 이를 승인했기 때문에 미군과 소련군의 군정이 시작되었고 이는 분단의 1차적 요인이 되었다. 

 

 

또한 미군과 소련군정 당국 모두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정부를 세우기 위해 정치 세력을 후원하거나 솎아내는 작업을 하여 한반도 남쪽과 북쪽에서 반대되는 정치세력이 일소됨으로써(박헌영, 조만식) 이것도 분단의 원인이 된다.

 


중국의 공산화를 들 수 있다. 미국이 지원한 장제스의 국민당이 ‘국부천대’ 로 대륙을 포기하고 타이완 섬으로 철군하면서 마오쩌둥의 중국 공산당이 국공내전에서 승리하였다. 드넓은 중국이 공산화되었기 때문에 미국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원래 미국은 중국을 현재 일본과 같은 역할(아시아 지역의 미국의 대리)을 하게 만들려는 계획이었다. 일본은 많은 공업설비들을 해체하고 농업과 목축이 주를 이루는 아시아의 스위스와 같은 국가로 만들 계획이었고[6] 이를 위해 제2차 세계 대전의 전범을 처벌하고 일본의 사회당(현 사회민주당) 세력을 우대했으나 다시 전범 세력이 정계를 장악하게 되었고 사회당 세력은 축소되었고 공산당 세력은 추방되었다. 

 

 

이 사건을 ‘역코스(reverse course)’라고 한다. 한국에서도 좌우 합작에 우호적(여운형, 김규식 우대)이던 미국이 시큰둥하게 되었고 대한민국 단독 정부 수립의 방향으로 기울게 되었다. 이 사건은 한국과 일본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일본의 화족 세력을 중심으로 한 전범 세력을 처벌하지 못함으로써 일본 정치는 급격히 우경화되었고 일본의 파벌 정치, 세습 정치 등의 고질적인 구태의 원인이 되었다. 

 

 

또한 과거사가 청산되지 않음으로써 현재 전시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같은 과거사와 독도 영토 문제가 지금까지도 계속되게 된다. 한국에서도 분단-한국전쟁 등으로 상호간의 악감정이 생겨나 분단이 고착화하는 원인이 된다.

 

댓글